전기차 급발진사고 대처방법과 급발진증거 페달블랙박스효과
- 알쓸신잡/자동차
- 2023. 12. 13.
얼마전 강릉급발진사고 티볼리 운전자 할머니가 불송치의견으로 '혐의없음' 처분을 받아 사건이 종결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급발진사고로인해 안타까운 목숨을 잃었고 더군다나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는 손자를 잃은 슬픔에 운전자인 할머니의 앞날이 더 걱정되기도 합니다.
급발진의심사고 차량인 티볼리는 쌍용차인데 사실 우리나라 급발진의심사고 순위에서 쌍용차는 없기 때문에 오히려 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CCTV와 블랙박스 부착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급발진자동차사고에 대한 시시분별이 가능함에도 제조사에서는 급발진사고인정을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블랙박스에서 브레이크등이 들어와도 이러한 영상을 재판부에서 증거로서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에 따라 판결이 달라지기도 하고 또한 차량결함을 피해자가 직접 입증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피해보상은 그렇다치더라도 급발진이 났을때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면 대처방법과 예방에 대해 어느정도 숙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급발진사고 대처방법
제어가 되지 않는 급발진이 일어난다면 누구나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1. 브레이크를 한번에 강하게 밟기
2. 시동끄기
3. 기어를 중립으로 바꿀것
급발진이 일어난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일은 브레이크를 한번에 강하게 밟고 그럼에도 제어가 되지 않는다면 시동을 끄고 그래도 속도가 줄지않는다면 기어를 중립으로 해야합니다.
이 3가지 방법으로 자동차급발진사고가 더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가장 좋겠지만 실제로 차량결함이 생기면 이 3가지 모두 소용없을수도 있습니다.
결국은 최대한 인명피해를 줄이고자 중앙분리대나 주차된 차량을 박고 속도를 줄이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얼마전 급발진의심사고 택시기사를 보면 급발진 대처방법대로 모두 했음에도 속도가 줄어들지 않아 결국 중앙분리대와 충돌한 영상이 있습니다.
택시기사의 택시안 실내 블랙박스영상을 통해 택시기사와 승객의 음성이 고스란히 전달되었는데 브레이크와 시동끄는것을 모두 시도해보았지만 소용이 없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기어를 중립으로 바꾸는것은 어찌되었건 자동차급발진이 더 가속화 되는것을 막는 방법일뿐 자동차를 세우는 방법은 아닙니다.
전기차급발진사고 대처방법
내연기관차량에서 전기차량으로 판매비중이 올라가면서 자연스레 전기차급발진의심사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급발진사고 대처도 내연기관도 다를바 없습니다. 다만,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또는 최근 나오는 차량들은 기존 사이드브레이크가 아닌 전자식주차브레이크 EPB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전자식브레이크 EPB는 원하지 않는 가속이 지속될때 속도를 현저히 낮추거나 차량정지를 시킬수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앞서 급발진사고 대처방법중에 마지막방법인 기어를 중립으로 변환후 EPB를 작동해야합니다.
드라이브상태에서는 전자식브레이크자체가 오류로 인식되기 때문에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요즘나오는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일반 내연기관의 차량의 급발진사고시 가장 좋은 대처방법은 기어를 중립으로 한 후 전자식브레이크 EPB를 작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달블랙박스 효과
기존 2채널 블랙박스에서 급발진의심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추후에 피해보상에 대한 증거를 남기기 위하여 페달블랙박스 설치하는 문의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자동차페달블랙박스까지 포함하여 3채널 블랙박스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 급발진의심사고에 페달블랙박스가 있었던 차량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페달블랙박스에 대한 영상이 법원에서 증거로서 효력을 가질지도 알 수 없습니다.
물론, 제대로 된 사고를 가진 판사라면 명확하게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영상이 있음에도 rpm이 올라가 계속해서 주행이 되는 급발진의심사고에서 페달블랙박스의 증거로 제대로 된 판결을 내릴것으로 예상됩니다.
급발진사고가 안나면 가장 좋겠지만 혹시나 또 추가로 급발진의심사고가 난다면 다음에는 페달블랙박스가 있는 자동차가 되어서 처음으로 차량결함으로 인한 급발진인정 사고로 판결이 나오기를 희망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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