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타이어관리와 겨울철타이어공기압 정상범위
오랜만에 알쓸신잡으로 인사드립니다
벌써 해가 일찍 저물고 쌀쌀한 날씨에 겨울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겨울이 온만큼 사람들은 외투도 입고 귀마개도 하는데 우리가 가장 애용하는 자동차도 겨울철에 맞게 단단히 준비해야겠죠?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타이어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타이어공기아정상범위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대부분 계기판에 타이어공기압을 알아서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마스크쓴원빈의 세컨차량은 2008년식 모닝인데 아쉽게도 이녀석에게는 계기판에 타이어공기압 표시가 전무합니다
- 겨울철승용차타이어공기압 정상범위
34~38psi
- 겨울철SUV 타이어공기압 정상범위
38~50psi
당연하게도 겨울철에는 공기가 수축을 하여 기압이 낮아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비슷한 원리로 기름도 더울 때 보다 기온이 낮은 겨울에 더 많은 양의 주유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낮보다는 새벽에 주유를 하는 게 더 좋다고 합니다
겨울철타이어관리
눈이 안 내리는 곳이라고 해서 타이어 관리를 소홀히 하면 안 됩니다
겨울철 고속도로에서 연쇄 추돌사고가 일어나는 대부분의 원인은 블랙아이스 때문입니다
블랙아이스
눈이 녹았다가 다시 얼면서 생기는 결빙현상
블랙아이스를 대처하기에는 당연히 속도를 줄이는 방법이 있지만 타이어의 마모에 따라 제동거리가 달라질 수도 있고 대처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마모도에 따라 마찰력이 달라지는데 이 마찰력은 타이어 홈에 따라 달라집니다 홈이 많이 파여있으면 그만큼 마찰력은 증가됩니다
타이어교체
마스크쓴원빈은 강원도 홍천에서 군생활을 하였습니다 군부대 근처에 민가가 많이 있었는데 강원도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가정마다 겨울용타이어가 따로 있는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겨울용타이어는 있지만 여름용타이어는 없습니다
타이어가격이 신발 한 켤레 가격보다 비싸다 보니 2개만 구매하여 앞바퀴에만 교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절대로 앞바퀴만 교체하시면 안 됩니다 코너링 시 뒷바퀴 접지력이 낮아지면서 차선 이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겨울철안전운전 습관
1) 충분한 차간거리
겨울철에는 빙판길로 인해서 제동거리가 짧아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겨울철고속도로에서는 충분한 차간거리 유지가 필요하며 폭설이 내리는 도심구간에서도 충분한 차간거리 간격이 필요합니다
2) 급제동과 급가속
내리막길에서는 되도록이면 엔진브레이크 사용하세요
출발시 가속이나 급제동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3)스프레이체인
스노우체인이나 겨울용타이어가 없을 경우 스프레이체인을 뿌리세요
스프레이체인은 쉽게 구매 가능하고 휴대성이 좋지만 장거리나 고속도로에서는 무의미합니다 그러나 위급상황 이동용으로는 없는 것보다 좋으니 구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