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질병

소아 해열제종류와 교차복용방법 교차복용시간

마스크쓴원빈 윤실장 2024. 10. 1. 07:44

소아해열제종류

 

 

안녕하세요. 종합병원에서 15년째 보건직 종사자로 근무하고 있는 마스크쓴원빈입니다. 

 

 

오늘은 육아를 하는 많은 부모님들이 꼭 알아야 하는 보건상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아이가 열이 났을때 응급의약품으로 복용하는 소아해열제 종류와 교차복용시간과 교차복용방법입니다. 

 

 

육아를 하는 많은 부모님들이 약국에서 해열제 한번정도는 구매해 보았을 겁니다. 이때 약사들은 집에 기존에 상비하고 있는 해열제종류를 문의하고 없다면 해열제종류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사실 해열제는 처방전없이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비하고 있는 소아해열제가 없다면 여러종류의 해열제를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소아 해열제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 해열제 종류

 

 

*아세트아미노펜 : 해열진통 효과, 비교적 위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소아에게 가장 우선순위로 처방되는 해열제 

 

 

*이브프로펜 : 해열 진통효과에 염증완화 효과 (염증으로 인한 고열일 경우 주로 복용), 아세트아미노펜에 비해 위장에 미치는 영향이 있기에 식사후 복용을 권고.

 

 

*덱시부프로펜 : 이브프로펜 해열제 개선을 통해 나온 해열제. 위장장애를 줄인 해열제입니다. 

 

 

 

 소아해열제 교착복용방법

 

이브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은 같은 계열의 해열제이기 때문에 교차복용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브프로펜 또는 덱시부프로펜을 교차복용해야 합니다. 

 

 

소아해열제 교차복용을 하는 이유는 한가자의 해열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이에 따른 내성이 생겨 고열이 떨어지지 않을수도 있기때문에 교착복용을 권고하는 것입니다.

 

 

 

 소아해열제 교차복용 시간

 

소아해열제 교차복용시간은 적어도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두 종류의 해열제를 번갈아 복용해야합니다.

 

 

한가지 종류의 해열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4~6시간 간격을 두고 같은 종류의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 

 

 

다만, 소아해열제를 복용했음에도 고열이 떨어지지 않거나 고열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소아과나 응급실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소아해열제부작용도 있습니다. 어떤 약이든 부작용이 없는 약은 없습니다.

 

 

소아해열제 복용했음에도 고열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바로 다른종류의 해열제를 복용했을 경우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소화기증상이나 신장애 , 위장장애의 부작용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간격을 두지 않고 소아해열제를 복용하는 경우는 피하는게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