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당확정 임신성당뇨 진단주수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종합병원에서 15년째 보건직 종사자로 근무하고 있는 마스크쓴원빈입니다.
마스크쓴원빈의 가장 아끼는 후배가 결혼과 동시에 임신을 하여 곧 출산을 앞둔 예비 아빠입니다. 얼마전 마스크쓴원빈이 일하고 있는 병원에 진료를 보러 왔다길래 얘기를 들어보니 와이프가 임당확정이라는 소식을 들었다고 합니다.
임당은 '임신성당뇨'의 줄임말로 쓰이는 용어입니다. 말 그대로 지금까지 당뇨진단을 받은 적 없는 여성들이 임신을 함으로써 당뇨진단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임당으로 인해서 걱정이 많을 것 같은데 임신성당뇨 진단주수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등에 대해서 이번 시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성당뇨 진단주수
임신성당뇨는 임신중기에서 후기로 넘어갈때 태아가 점점 성장하면서 영양분공급이 늘어남에 따라 산모의 호르몬변화가 일어나곤 합니다.
이때 호르몬변화와 함께 혈당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임신성당뇨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임신성당뇨검사 임당검사는 임신중기인 임신 24주이후부터 검사가 가능하며 보통은 임신 24주~28주사이에 임당진단검사 및 확정을 받습니다.
임당검사 방법은 간단하게 경구 당부하검사로 진행이 됩니다. 약을 먹고 물을 포함한 어떠한 음식도 금식을 해야합니다.
아무래도 임산부이기 긴 금식시간을 두지 않고 있어서 금식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병원마다 조금의 차이가 있겠지만 임신성당뇨검사안내방법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임신성당뇨 태아영향
임신성당뇨가 무서운 이유는 산모 뿐만이 아니라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산모에게는 우량아로 인해 제왕절개의 위험성이 증가하고 호르몬변화 당의 증가로 인해서 임신중독증 발생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임신성당뇨가 태아에게 미치는 대표적인 영향이 바로 '우량아' 출산입니다. 얼마전 TV에서 개그맨 박수홍 부부가 임당으로 인해서 거대아 출산 우려가 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임신성당뇨로 출산을 하였을 경우 신생아저혈당이 발생 할 수 있고 따라서 신생아황달 발생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간혹 신생아실에 누워있는 신생아들의 몸이 노랗게 변해 있는 신생아들이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산모가 임신성당뇨였기 때문입니다.
신생아는 면연력도 약하기 때문에 저혈당이 발생하면 신경학적 휴유증으로 인해서 발달장애 가능성도 다른 신생아에 비해 높습니다.
임신성당뇨 임당확정 말만 들어도 걱정이 쌓일수 있겠지만 모든 질병에는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설명도 함께 하는 것이니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요즘 의학기술 발달과 무엇보다 임당확정 받더라도 임신성당뇨 적절한 식단조절만 하시더라도 충분히 건강한 태아를 출산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